오펜하이머에 대해 관련 방송,영화,도서를 작성해 봅니다.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미국의 이론물리학자 입니다.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한 후 영국과 독일에서 유학을 하였습니다.
미국에 돌아와서 오랫동안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재직하였다고 합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로스앨러모스 국립 연구소장이 되어 여러 학자들과 함께 원자폭탄을 만들기 위한 맨해튼 계획을 수행하였습니다.
1950년 수소폭탄 제조에 반대하였다가 모든 공직에서 쫒겨난 거으로 유명합니다.
오펜하이머의 업적
오펜하이머의 주요 업적은 맨해튼 계획에 참가 하였으며 원자 폭탄 개발이 있습니다.
오펜하이머의 분야는 핵물리학, 이론 물리학입니다.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로스앨러스모스 국립 연구소장이 되어 여러 학자들과 함께 원자폭탄을 만들기 위한 맨해튼 계획을 수행하였습니다. 1950년 수소폭탄 제조에 반대하였다가 모든 공직에서 쫒겨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오펜하이머의 이론 물리학과 로렌스의 사이클로트론은 버클리를 세계적인 물리학의 연구 센터로 만드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오펜하이머의 정치에의 관심은 1930년대의 중반서부터 고조되어 갔으며 추방된 유태인 물리학자들을 위한 모금 운동과 스페인 내전에 참전한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게 되었다고 합니다.
1943년 3월에서 1945년 10월까지의 2년 7개월 동안 원자폭탄을 설계ㆍ제작한 로스 알라모스 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했다.
이 시기에 대한 평가는 그의 천재성 없이는 원자폭탄의 개발은 불가능했을 것이란 극찬에서부터 그가 한 일은 실제로 별 것이 아니었다는 비하론까지 다양하다.
그가 죽기 1년 전 프린스턴 대학에서그에게 준 명예 박사 학위의 학위기에 물리학자로서 뱃사람이고 철학자, 마술가(馬術家)이며 언어학자이고 요리인이며 좋은 와인과 시의 애호가 라고 쓰여있던 것처럼 어느 분야에서도 취미의 영역을 훨씬 뛰어넘는 그의 재능과 아름다움에 대한 수준높은 식견 등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그의 아버지로부터 이어받아 그의 집에 걸려 있던 반고흐의 그림 석 장, 파카소의 그림 한 장, 그리고 르누아르의 그림 한 장 등이 보여 주는 재력(財力)은 그가 살아온 수준 높은 생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펜하이머관련 도서
-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책 중 하나 "오펜하이머가 들려주는 원자 폭탄 이야기"
- 인류가 낳은 인류 파과 BUTTON 핵무기의 모든 것
오펜하이머관련 방송
- "벌거벗은 세계사" 핵폭탄 개발! 영화 오펜하이머의 진짜 이야기 116화 입니다.
- "알쓸별잡 1화~2화"에도 오펜하이머의 이야기와 감돌 놀란도 게스트로 나옵니다.
"벌거벗은 세계사 116화"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 오펜하이머에 관심이 많은 초등고이상의 어린이가 시청하기에 영화보다는 괜찮아 보입니다.
"알쓸별잡 1화~2화" 오펜하이머 관련 영상입니다.
오펜하이머 영화
오펜하이머 아래 영화는 2023년 제작된 것입니다.
장르는 스릴러/드라마 입니다.
등급은 15세이상 관람가 입니다.
러닝타임은 180분 입니다.
세계가 사랑하는 거장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입니다.
세상을 영원히 바꾼 천재 과학자 '오펜하이머'의 삶을 영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