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기업과 배당금에 대해 작성 합니다.
KT&G는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총액 31위의 기업입니다.(2024년 2월기준)
목차
- KT&G 설명
- KT&G 계열사
- 최신기사, 이슈
- 주가
- 비교대상
- 업종, 테마
- 배당금
- 배당기준일 확인 사이트(2023년 12월 배당기준일 제도개선)
- KT&G 네이버증권, 구글 금융
- KT&G 비교대상 종목 배당금 포스팅(SK텔레콤(분기배당), KT(분기배당), 기아, HMM, 롯데케미칼)
KT&G는 궐련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수출 및 해외법인을 통한 직접사업으로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제품인 HNB사업 추진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부동산 임대/운영/개발 등의 사업 또한 추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 홍삼과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건강기능사업부문과 의약품,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수행하는 기타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T&G 계열사
- 담배
- KT&G (담배의 제조와 판매)
- 태아산업 (판상엽 제조업)
- 인삼 / 한방
- KGC인삼공사(인삼류 및 인삼제품의 제조와 판매)
- 건강생활
- 코스모코스(화장품 및 관련상품의 제조판매)
- 제약 / 바이오
- 영진약품(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의 제조와 판매)
- 상상스테이
- 호텔사업의 개발 및 운영(남대문호텔, 객실, 모모카페, 연회장)
KT&G 최신기사, 이슈(2024년 2월기준)
KT&G가 2조8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KT&G는 지난 16일 350만주의 자사주를 소각했다고 합니다. 3150억원 규모로 전체 발행주식 수의 2.6%에 달한다고 합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T&G의 자사주 소각 규모는 이달 상장기업 전체 자사주 소각액의 약 1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KT&G는 하반기에도 추가로 자사주를 소각한다고 합니다. 올해 발행주식총수의 약 5%를 소각할 계획이며 KT&G 이사회는 2023년 결산배당금을 4000원으로 결의했다고 합니다. 지난 반기배당금 1200원을 포함한 연간 총 배당금은 전년 대비 200원 오른 주당 5200원이며 배당수익률은 5.7%이라고 합니다.
KT&G는 지난해 11월 ‘밸류데이’를 열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2026년까지 총 2조8000억원 규모의 신(新)주주환원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형 성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KT&G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역대 최대치인 5조8724억원을 기록했으며 특히 해외궐련 사업부문의 연간 매출액이 1조1394억원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합니다. 해외궐련을 포함한 NGP(전자담배)·건기식 등 3대 핵심사업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3조3127억원이었다고 합니다.
KT&G는 올해도 연결 기준 매출액을 10% 이상, 영업이익은 6% 이상 신장하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3대 핵심사업의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각각 15% 이상, 3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KT&G의 이런 굵직한 의사결정 바탕에는 전문경영인 출신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이사회가 있으며 KT&G 이사회 역량지표(BSM)에 따르면 KT&G 이사회에서 전문경영인 경험이 있는 이사진 비율은 75%에 달한다고 합니다.
총 6명의 사외이사 중 임민규(전 SK 머티리얼즈 대표이사 사장), 김명철(전 신한금융지주 CFO), 손관수(전 CJ 대한통운 공동 대표이사), 이지희(현 더블유캠프 대표이사) 등 4명이 CEO 또는 CFO 경험을 갖춘 전문경영인 출신입니다. 이외에도 백종수 이사(현 법무법인 동인 구성원 변호사), 고윤성 이사(현 한국외대 경영대학 교수, 한국세무학회 부회장)는 각각 법률과 회계 전문가라고 합니다.
증권업계에서도 KT&G의 주주가치 제고 전략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일회성 주주환원이 아니며 중장기 계획에 따라 향후 3년간 매년 5% 규모의 주식 소각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핵심이며 국내 최고 수준의 주주환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KT&G 이사회는 차기 사장 후보 선정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이달 16일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사장 후보 2차 숏리스트 4명을 확정했다고 합니다. 권계현 전 삼성전자 부사장, 방경만 현 KT&G 수석부사장, 이석주 전 AK홀딩스 사장, 허철호 현 KGC인삼공사 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KT&G 주가(2024년 2월기준)
KT&G 주가는 지난해 1년대비 3.68% 상승해 있습니다.
52주 최고 93,500원이었으며 52주 최저 81,000원이었습니다.
KT&G 비교대상
- LG유플러스
- 한국전력
- SK텔레콤
- KT
- 기아
- HMM
- 맥쿼리인프라
- 롯데케미칼
KT&G 업종, 테마
- 업종 : 식품, 음료, 담배
- 테마 : 건강기능식품
KT&G 배당금
KT&G는 2016년도부터 연간배당을 실시 했으며 2023년부터는 반기 배당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시가 배당률은 6.67%였으며 높은편 입니다.
배당월은 2023년 12월월 배당기준일 제도가 개선되어서 기업마다 이제 달라집니다.
하단의 이미지는 배당금액만 참고하시고 배당기준일은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각 기업의 배당기준일은 기업마다 다르기에 배당기준일 확인 사이트를 참고 하셔서 정확한 배당기준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기준일 확인 사이트(2023년 12월 배당기준일 제도개선)
2023년 12월 이후 배당기준일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배당기준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작성해 놓은 포스팅 입니다.
배당기준일이 기업마다 달라지기에 확인하시고 배당에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
KT&G 네이버증권, 구글 금융
KT&G에 자세한 증권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하단에 링크를 해 놓겠습니다.
네이버증권
구글 금융
KT&G 비교대상 종목 배당금 포스팅
(SK텔레콤(분기배당), KT(분기배당), 기아, HMM, 롯데케미칼)
KT&G 비교대상 종목의 배당금 포스팅 입니다.
국내주식 - SK텔레콤
국내주식 - KT
국내주식 - 기아
국내주식 - HMM
국내주식 - 롯데케미칼
아무도 어디가 바닥인지 모른다. by 피터 린치
포스팅의 내용은 항상 작성일 기준이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종목추천을 하지 않습니다.